제연정

사실은 괜찮아

작가
: 제연정

 

작품명
: 사실은 괜찮아

 

작품 설명

: 사람들은 행복을 위해서 열심히 살고 행복해지기 위해 노력하며 살아가고 그 과정에서 불안과 우울, 걱정, 억압, 혼란, 고민, 초조 등 여러가지 불행과 맞닥뜨린다. 비슷한 내용의 행복과 불행이 마치 뫼비우스의 띠처럼 반복되어 나타나고 비슷한 행복감과 불행 또한 반복해서 나타난다. 우리가 불행을 겪고 지금 행복하지 못하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생각을 조금 바꾸면 행복으로 바뀔 수도 있다. 지금 당장은 너무 힘들고 불행하고 지쳐도 쉬다보면, 어찌보면, 시간이 지나보면 사실은 괜찮다. 사실은 나에게 제일 하고 싶은 행복을 향하는 말, 사실은 괜찮아.

 

 결과, 실패, 친구와의 거리감, 남들의 시선, 외모, 능력. 6가지의 내용이 그림의 꼬리를 물며 진행되어 나타난다. 결과가 좋지않았을 때의 걱정으로 시작하며 실패에 대한 두려움, 친구와의 거리감, 남들이 보는 나에 대한 걱정, 마음에 들지않는 외모, 자신없는 능력의 내용으로 진행이 되는데 책을 다 보고 다시 첫장부터 시작하여도 연결되는 느낌이 나도록 구성을 하였다.

 

표현 방식 –  파노라마 형식으로 책이 보여질 수 있게끔 제작을 했다. 책을 펼쳤을 때 불행의 부분은 무채색 드로잉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행복을 나타내는 장면에는 경쾌한 색감과 그래픽적 이미지가 불행의 부분에 얹혀지도록 표현을 하였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뫼비우스처럼 불행과 행복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반복되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제본방식은 파노라마형으로 펼쳐지도록 접지된 종이와 종이를 이어붙이고 그 사이에 필름을 넣는 제본방식을 택했다. 180도로 책이 펼쳐지며 파노라마형으로 보일 수 있도록 커버는 노출 커버를 선택했다. 

작품 판형: 노출 제본 (297*297mm)

작품 페이지 수: 15page


Mail:  wpduswjd1235@naver.com